나의 주장/교육

자녀가 성공하길 원합니까 -성공을 위한 교육-

박찬운 교수 2018. 10. 14. 06:21

자녀가 성공하길 원합니까
-성공을 위한 교육-

과연 성공의 조건은 무엇일까?


많은 페친들이 자녀 교육 때문에 걱정이 많을 것이다. 자녀들의 성공적인 미래가 교육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서라도 특목고에 보내고 싶고, 빚을 내서라도 대치동 학원가에서 사교육을 시키고 싶은 부모들의 맘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보기엔 부질없는 짓이다. 그렇게 한다고 해서 자식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

나는 지난 30년 이상 성공적으로 인생을 사는 사람들(주로 법률가)을 주변에서 많이 보아 왔다. 이들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전제할 것은 여기서 ‘성공’이라 함은 반드시 돈을 많이 벌고, 누구나 알아주는 사회적 지위를 확보한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스로 행복하면서 자긍심 높게 인생을 살아간다면 나로선 성공이라 본다.)
.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면 두 가지로 압축된다. 하나는 학습능력에서 비롯한 학업성적, 또 하나는 적극적인 성격. 두 요인이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정도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으로 달라진다. 
.

1. 학업성적 최상+적극적 성격=거의 예외 없이 성공함, 단 매우 희소함, 내 주변에 학교 수석 혹은 사법시험 수석이 여럿 있지만 크게 성공한 사람은 많지 않음. 적극적 성격을 갖지 못했기 때문임, 둘 다 갖고 있는 경우는 하늘이 내린 것임

2. 학업성적 평균(혹은 이상) +적극적 성격= 성공할 확률 큼, 이런 사람은 변호사든 뭐든 되기만 하면 날개를 달고 일하게 됨

3. 학업성적 평균 이하+적극적 성격= 성공할 가능성 있음, 변호사라도 비교적 단순 업무를 하는 경우 성공할 가능성 큼, 정 안 되면 다른 분야를 개척해서라도 성공함

4. 학업성적 최상+소극적 성격= 크게 성공하지 못하고 평균적인 삶을 살아갈 확률 큼, 변호사라면 로펌의 고용 변호사로 살다가 나이 들면 할 일이 없어져 찬밥 신세가 됨, 늙으면 소싯적 공부 잘한 추억으로 살아감

5. 학업성적 평균(혹은 이상)+소극적 성격= 성공할 가능성 크지 않음, 변호사라면 자기 한계를 자주 느끼며, 매우 소시민적으로 살 가능성 큼

6. 학업성적 평균 이하+소극적 성격= 살아가기 매우 힘듦, 변호사로서 성공 가능성 매우 희박함, 다른 직업을 택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됨 
.

위 분석을 통해 학업성적이 성공의 중요 요소이긴 하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공에 있어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극적 성격이다. 
.

위 성공의 법칙을 법률가(변호사)로 국한해 생각해 보자. 법률가의 능력은 통상 글쓰기와 말하기로 표현된다. 이 두 개를 잘하면 능력이 있는 법률가이고 못하면 무능한 법률가다. 그럼 이것들은 어떻게 키워지는가? 
.

글쓰기는 일반적으로 학업성적과 상관성이 높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상황에선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공부 잘한다고 해서 글쓰기를 꼭 잘하는 게 아니다. 글쓰기를 잘하려면 학업성적 못지않게 독서력을 키워 깊은 생각과 비판적 인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글쓰기는 독서와 함께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어릴 때부터 일기를 쓰고 논설을 써라, SNS에 정교한 글을 수시로 써 올려라. 그리하면 글쓰기에 자신감이 붙을 것이고, 글은 더욱 잘 써질 것이다.
.

말하기는 대체로 성격과 관련 있다. 말하기는 청산유수 화술을 의미하지 않는다. 눌변이라도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표현할 줄 알면 된다. 이런 능력은 어느 정도 학업성적과 관련이 있지만 그것보다 적극적 성격과의 관련성이 크다. 적극적 성격은 삶의 열정을 넘어 용기, 끈기, 집념, 자긍심, 원만한 인간관계 등을 포함한다. 그것은 반드시 외향적 성격을 의미하지 않는다. 내성적 성격의 소유자라도 충분히 적극적 성격을 가질 수 있다.
.

적극적 성격은 제도권 교육이나 사교육으로 키워지는 게 아니다. 타고나는 것이기도 하지만 상당 부분 키워진다. 어떻게 해야 키워질까? 몸을 키워 정신을 강하게 해야 한다. 운동을 해 몸을 단단하게 만들고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라. 그리하면 자신감이 생길 것이고 성격은 적극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

성공의 과정은 복잡하지만 원인은 매우 간단하다. 이것을 모르고 마냥 학원만 다니고 학교성적만 올리겠다는 생각으론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오늘부터라도 자신감 넘치는 적극적 성격을 만들도록 운동과 여행에 관심을 가져라, 진짜 실력으로 연결되는 독서와 글쓰기에 시간을 투자하라. 그리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 확신한다.(2018. 10. 13)